국제관계분석

국제 이주 증가의 기타 요인

기술1 2023. 6. 21. 15:53
반응형

국제 이주 증가 요인

교통 및 통신 수단의 발전과 함께 본인들의 나라의 상황을 깨달을 수 있어 국경 너머의 기회에 대해 인식하게 됩니다. 저렴해진 교통수단은 국제 이주를 증가하는 하나의 요인입니다.

 

이주 네트워크의 형성 또한 잘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이주 네트워크로 정보를 교환하고 잠재적 이주자에게 재정적 지원을 하며 새로운 곳에 정착하여 일자리를 구하도록 경제 사회적 지원을 합니다. 

 

지역간 기구 설립에 따른이동의 자유가 증가합니다. EU는 무역 협정 및 지역경제협정은 노동자의 자유로운 이동을 허가하기도 하지만 EU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에서는 노동자의 자유로운 이동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이주 산업의 발달 또한 국제이주 증가에 많은 도움을 줬습니다.   

20세기 후반 개발 - 이주 넥서스

시기별로 이주를 보는 관점은 달랐습니다.

 

1950 ~ 1960년대에는 국가 주도의 경제성장과 국제노동이주에 대한 유용성이라는 낙관성이 존재했습니다. 이때 주요 이주에 대한 결정은 정부가 했습니다.

 

1970 ~ 1980년에 두뇌 유출이 남반구 여러 국가에서 발생하게 되면서 국내의 숙련 노동자가 부족해지는 문제에 대해서 이주에 대한 비관적인 시각이 자리잡혔습니다.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에서는 맥락에 따라 국가의 역할이 축소되면서 송금이 개발의 원동력이 되면서 낙관적으로 보는 시각이 다시 부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남반구에서는 북반구로의 이주 증가에 따른 이주자의 송금 규모가 커지면서 국제금융기관은 ODA규모보다 이주자의 송금이 더 크다는 것을 보아 국내 송금액의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했습니다. 

 

이주에 대한 새로운 기술 경험, 인맥 등 본국으로 귀환할 때 빈곤 감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주또한 비숙련, 저임금 노동자가 많으며 고용 구조가 바뀔 수 있는 경제 구조 개혁에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소비주의를 양산하며 보편적인 사회 경제 개혁이 함께 수반되지 않는 경우 빈곤감축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라도 장기적인 사회적 불평등은 해결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반응형